정영호목사, '혼돈의 정치 대통령 리더십' 펴내

간디, 링컨, 루스벨트, 존슨, 만델라, 윤석열 리더십 조명

편집인 | 입력 : 2021/05/20 [22:11] | 조회수: 210

 

 

  © 편집인

 

2020-2021년 가장 논란이 되었던 인물은 전검찰총장 윤석열일 것이다. 삼척동자도 다 알정도로 윤석열은 현재 대선출마를 선언하지 않았고 소속 정당이 없어도 대선지지율 1위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리더십 연구가이자 정치평론가인 정영호 씨폴리티카 대표가 대통령 리더십을 주제로 《혼돈의 정치 대통령 리더십》을 출간했다. 간디, 링컨, 루스벨트, 존슨, 만델라 대통령을 이어 윤석열의 리더십을 조명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을 실패한 리더자로 규명하고 혼돈의 정치에서 한국을 끌고 갈 수 있는 새로운 리더자로서 윤석열을 제안하고 있다. 그는 한국정치가 혼돈에 빠져있는 이유가 법치와 헌법정신을 유린하기 때문에 법치와 헌법정신을 수호하는 윤석열이야말로 한국정치를 혼돈에서 건질 수 있는 러더자로서 파악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 책은 혼돈의 시대를 극복한 위대한 대통령들의 리더십을 통해 현재 한국 정치의 혼돈과 위기를 극복하는 새로운 대통령의 리더십을 모색하는 주제를 다루고 있다.

 

저자는 이 책 제1부에서 역사적으로 격동의 시대에서 도전과 변화를 통해 위기를 극복했던 위대한 대통령들의 리더십의 자질에서 발견된 9가지 대통령 리더십의 요소들을 다양한 사례들을 중심으로 소개한다.

 

제2부에서는 혼돈의 시대를 극복한 대통령의 리더십을 5가지 스타일로 분류하여, 즉 섬김의 리더십, 변혁의 리더십, 소통의 리더십, 비전의 리더십, 그리고 통합의 리더십을 중심으로 마하트마 간디, 에이브러햄 링컨, 프랭클린 루스벨트, 린든 존슨, 그리고 넬슨 만델라 등 5명의 국민 지도자와 대통령의 리더십을 통하여 오늘 우리시대의 정치적 리더십을 소개한다.

 

저자는 자신의 시대에서 어떤 리더십을 통해 혼돈을 극복하고 새로운 시대를 열었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면서 각각의 리더십의 통찰력과 메시지를 전한다.

 

  © 편집인

 

 

 

  © 편집인

 

마지막으로 이 책의 결론으로 제3부 혼돈의 한국정치와 새로운 리더십에서 저자는 한국 민주주의의 위기와 혼돈의 정치가 진영 논리에 매몰된 문재인 대통령의 ‘팬덤’리더십과 배제의 정치에서 기인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문재인 리더십에 문제점이 있다고 판단하면서 윤석열을 통한 새로운 리더십을 제안한다.  

 

 

 

 

 

저자는 한국 민주주의의 위기와 혼돈의 정치를 극복하고 진영을 넘어서는 대안 리더십으로 국민과 자유민주주의 가치를 우선하며, 공정과 정의, 그리고 헌법정신의 상징인 윤석열의 가치를 국민, 자유민주주의, 공정이라고 판단한다.

 

  © 편집인

 

  © 편집인

 

그러면서 윤석열과 안철수, 오세훈이 새로운 정치에 우뚝서야 한다고 제시한다.

 

  © 편집인

 

  © 편집인

 

요약하면 저자는 지금까지 윤석렬이 발표했던 성명서와 그의 삶을 통하여 윤석열을 이 시대의 새로운 리더십으로서 제안하고 있다.  저자는 문재인 정권이 특정 이념을 추구하고 좌파적 이념에 의한 이념정치를 하였다고 판단, 윤석렬은 이념을 초월하고 헌법정신에 입각한  새로운 시대의 리더자로서 부상시키고 있다.   

 

더군다나 이 책은 대학에서 신학과 정치학을 전공하고 미국장로교에서 목회를 한 목사의 정치적 관점이기 때문에 정치에 관심있는 기독교인으로서는 한번 쯤 읽어볼 만하다.  이 책은 현재 교보문고, 교보인터넷, 영풍문고, Yes 24, 알라딘 등 인터넷 서점에서 구할 수 있다

 

  © 편집인



 

  © 편집인

 

[저자 소개] 정 영 호


연세대 신학과를 졸업하고, 대학원에서 정치학 석사 학위를 취득하고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국회(제13대 ~ 제16대)에서 수석입법  보좌관과 국회부의장 비서실장(1급)을 역임했다. 


2002년 제16대 대통령 선거 중앙선대위에서 상근 부대변인을 역임하고, 이후 당대표 공보특보를 역임했다. 

 

2005년 미국으로 유학을 떠나 Union-PSCE에서 1년 수학하고 New Brunswick Theological Seminary에서 신학을 전공했다(M.Div. 취득).

 

미국장로교 (PCUSA)에서 목사 안수를 받은 후 수년 간 한인교회를 섬기고, 피츠버그 한인연합장로교회 담임목사를 역임했다.


2016년 귀국 이후 TV조선과 연합뉴스TV에서 패널 활동을 하고, NBN의 <정영호의 이슈엔피플> 진행자와 ㈜내외뉴스통신 편집인&사장을 지냈다. 지난 수년 간 인문학 리더십과 성경적 리더십 강의와 세미나를 인도했으며, 현재 정치칼럼 뉴스 전문 인터넷 신문 <씨폴리티카 CPOLITIKA> 발행인과 대표, 그리고 유튜브 <정영호TV>를 진행하고 있다. 저서로 『비전 21 한국정치』, 『STEP으로 리드하라』, 『팔복으로 리드하라』 가 있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